No where, Now here

Not now, no where

personal

[코로나19] 코로나 백신 접종 예약하기, 확인 및 취소 방법은?

귀연색2 2021. 9. 3. 20:42
반응형

코로나19  백신 접종 예약하는 순서

코로나19 예방접종

2021년 8월부터 우리나라 만 18세부터 49세까지의 코로나19 백신 접종 예약이 범용화 되었고 지금 현재도 지도 어플이나 네이버 어플을 통해 잔여 백신이 남아있는 현황을 보고 예약을 할 수도 있다. 사실 올해 초부터 의료종사자와 코로나 백신을 원활하게 하기 힘든 취약계층을 상대로 먼저 접종을 시작했다. 하지만 코로나 백신을 맞고 나서 부작용으로 인해 고열과 이상반응을 호소하는 사람들이 많았기에 조금은 백신예약을 꺼림칙하게 여겼다.

하지만 접종 가능한 코로나백신의 종류가 다양해지고 발열 증상 대처에 관한 것과 백신에 포함되어있는 성분들이 조금은 투명하게 발표됨에 따라 이러한 부정적인 시선들도 많이 사라진 것 같다. 코로나 백신에 아주 부정적이던 나조차 시간에 맞춰 부모님 백신예약을 해드리려 고군분투했을 정도니까. 하지만 코로나 백신 사전예약을 하며 굉장한 화가 나기도 했다. 서버조차 제대로 구축이 안되어있어 몇 시간을 기다리다 포기하고 다시 했기 때문이었다. 

코로나19 백신 효과
코로나19 백신 종류

지금은 1,2차 접종까지 다 끝낸 사람들이 꽤 있다. 그리고 카톡 프로필에 백신 접종을 했다는 것을 인증하는 것이 밈이 되기도 했었다. 나는 다음 주에 백신 1차 접종을 앞두고 있는데 여전히 백신의 종류를 믿을 수 없어하거나 백신을 예약하는 방법이 서툴러 예약을 하지 못한 사람들이 꽤 있는 듯하다. 그래서 백신 접종 예약을 하지 않은 사람들을 위해 백신 접종 예약하는 법을 쉽게 알려주고자 한다. 물론 대리인이 신청하는 것도 가능하다.

1. 코로나19 예방접종 사전예약시스템에 접속하기

코로나 백신 접종

https://ncvr2.kdca.go.kr/

 

코로나19 예방접종 사전예약 시스템

코로나19 예방접종 사전예약 시스템

ncvr2.kdca.go.kr

위 사이트 링크를 누르면 바로 이동이 가능하다. 사이트에 접속을 하게 되면 사전예약 및 접종기간에 관한 안내가 나와있다. 만18세부터 49세까지 예약이 가능하고 현재 접종 가능한 코로나 백신의 종류는 화이자와 모더나 이다. 그리고 접종 예약기간은 2021년 9월 18일 (토) 18시까지 인터넷으로 예약이 가능하고 1차 접종기간은 2021년 8월 26일 목요일부터 10월 2일 토요일까지다. 2차 접종기간은 1차를 맞은 후 6주 뒤라고 한다.

2. 본인 또는 대리임을 확인하고 본인 인증하기

코로나 백신 본인인증 방법

본인 또는 대리임을 확인하는 곳에 체크를 표시하고 다음 페이지로 넘어가면 본인인증 방법을 선택할 수 있다. 인증방법별 대기 신호등이 따로 있어 원활, 지연, 혼잡, 선택 불가로 내가 원하는 인증방법의 진행상황을 편하게 확인할 수 있다. 본인 인증 방법은 총 5가지가 가능하고 네이버 인증서, 카카오 인증, 어플 PASS인증서, 공동/금융인증서, 휴대폰 인증으로 가능하다. 참고로 난 가장 편하게 쓰고 있는 카카오 인증으로 인증을 했다. 하지만 나처럼 카카오로 인증하는 사람들이 많아 대기 신호등이 지연이나 혼잡으로 뜰 경우 다른 방법으로 인증하는 것을 추천한다. 

3. 대상자 확인하고 의료기관 선택하기

 

코로나 백신 대리예약
코로나 백신 예약 대상자

본인 인증을 하고 나면 예약이 본인 예약인지 대리예약을 할 것인지 하는 선택지가 나오고 접종자의 이름과 주민등록번호를 치면 대상자가 맞는지 확인하는 절차를 거치게 된다. 그다음 대상자가 맞으면 백신 접종을 할 지역과 의료기관, 날짜와 시간을 선택할 수 있게 된다. 그리고 예약정보를 입력한 휴대폰 번호로 발송해 준다고 하니 번호를 잘못 적지 않도록 유의해야 한다. 그리고 아래쪽에 '국민 비서 알림 선택'이라는 것이 나오는데 이건 휴대폰 번호로 발송해주는 문자 외에 예약 정황을 받아볼 수 있는 경로를 선택하는 것이다. 네이버 어플이나 카톡, 토스, 문자메시지로 받아볼 수 있는데 아무래도 카톡으로 받아보는 것이 가장 편할 듯하다. 이렇게 까지 하고 '다음으로'버튼을 누르면 내가 예약한 날짜와 시간, 의료기관, 예약번호까지 한번 더 나오니 확인해둬야 한다.

코로나19 예방접종

4. 코로나19 예방접종 예약 조회 및 취소

코로나19 예약 확인 취소

https://relay.kdca.go.kr/cobk/rsrv/web/getVcnRsrvCnfm.do

 

코로나19 예방접종 사전예약 시스템

 

relay.kdca.go.kr

다시 한번 접속을 하여 상단 두 번째에 있는 예약 조회/취소를 찾을 수 있다. 예약 여부 확인은 피접종자의 이름과 주민등록번호, 부여받은 예약번호까지 넣고 조회하기를 누르면 내가 예약해둔 의료기관, 날짜와 시간이 나온다. 1차 접종 날짜뿐 아니라 2차 접종 날짜까지 볼 수 있고 취소까지 가능하다. 

코로나 백신 예약할 수 있는 사이트는 굉장히 디자인이 단조롭고 심플하게 되어있어 인터넷 접근이 조금 힘든 사람에게도 쉽게 볼 수 있을 듯해 이런 건 참 잘해뒀다 싶었다. 이렇게 편하게 백신을 예약할 수 있으니 아직까지 예약을 못한 사람이라면 설명을 보고 쉽게 예약하기를 바란다. 

코로나 백신 접종 예약을 원하는 사람들이라면 아래 글에서 백신의 종류, 부작용도 상세히 읽어보기를 바란다.

https://nowhere-mymoney.tistory.com/77

 

[코로나19] 코로나 백신 접종 예약, 종류, 부작용은?

코로나 백신 접종 예약, 종류, 부작용은? 코로나 백신 접종을 하는 사람들이 늘어나면서 코로나 백신 접종 후 이상반응을 느끼는 사람들도 늘어났다. 요즘은 어플로 코로나 백신 접종 예약을 할

nowhere-mymoney.tistory.com

 

반응형